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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스토리

폭염 건강피해 예방수칙 9가지 ①식사는 가볍게. 물은 충분히 -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물을 마실 것 - 더운 날씨에 운동을 할 때에는, 매시간 2~4잔의 시원한 물 을 마실 것 - 수분섭취를 제한해야하는 병이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할 것 ②땀을 많이 흘렸으면 염분, 미네랄을 보충할 것 - 스포츠 음료로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할 것 - 염분을 덜 먹어야하는 병을 가졌다면 스포츠 음료 혹은 염분 을 섭취하기 전에 주치의와 상의할 것 ③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④야외활동을 줄이고 햇볕을 차단하기 -야외활동 중에는 그늘에서 휴식을 자주 취할 것 -야외활동 시엔 일광화상을 입지 않도록 창이 넓은 모자와 선글 라스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것 ⑤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 온도를 적정수준(26~28℃)으로 유지할 것 ⑥갑자기 더워지면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 절할 것 ⑦주위 사람의 건강을 살필 것 ⑧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를 혼자 두지 말 것 -창문을 일부 열어두더라도, 차안의 온도는 급상승할 수 있음 ⑨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나 1339에 전화하고 아래 응급처치 를 할 것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길 것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재빨리 환자의 체온을 낮출 것 -시원한 물을 마시게 할 것. 단,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물을 먹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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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콩에 대하여!!
작성자 김법중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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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2-02-21 13:5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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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은 20세기 동서양을 막론하고 생산과 이용면에서 최고의 작물로 1,000여가지의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원광대학교 보건대학원은 우리나라 장수 마을를 조사한 결과 콩과 마늘 수확량이 많은 지역에사는 주미들이 오래 산다는 결과를 발표하였다.

 

콩은 단백질 35~40% 지방 15~20% 탄수화물이 30% 가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마 무기질들이 들어있는 유기질 등이 들어 있는영양식품이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성분은

100g열량 400kcal

탄수화물 30.7g

단백질 36.2g

지방17.8g 

 비타민(B1,B2 나이아신..) 

무기질(칼슘, 인,철, 나트륨,칼륨..)

섬유소등이 있다

 

콩에서 콩기름(100g 당 884kcal 추출) 하고나면 대두박이 남는다.

 

우리나라 전통 된장은 '바실러스 서브틸러스(B. subtilis)'라는 세균과 자연계 국균을 이용한다.

 한편 일본 된장인 미소는 '아스퍼절러스 오리제(A. oryzae)'라는 순수한 국균만 사용한다.

맛도 달라 우리 된장이 구수하고 짜다면,

일본 '미소[みそ(味噲)]'는 달고 담백하다.

우리가 쉽게 사먹는 개량 된장은 콩에 쌀과 밀가루 따위를 섞어 메주를 만들고 코지균을 접종해 발효시킨다.

깊고 구수한 맛이나 영양은 콩만 사용하는 전통 된장이 우수하다.

 

콩은 항암 효과가 널리 알려져 있는 식품이다.

 특히 검은콩 껍질에는 노란 콩에는 없는 글리시테인(glycitein)이라는 항암 물질이 들어 있다.

요즘 브라질에서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히는 음식 중 하나가 검은콩으로 만든 '페이조아다(feijoada)'이다.

 이 음식은 원래 노예들의 일용식(日用食)이었으나 최근 콩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콩은 골밀도를 유지하고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즉 콩에 들어 있는 아이소플라본이 뼈의 파괴를 막고 골밀도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또한 콩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유리하다.

칼슘이 많은 콩 제품에는 두부, 삶거나 볶은 콩, 칼슘 강화 두유 등이 있다.

 

쥐눈이콩은 쥐의 눈처럼 생긴 콩이란 의미로 서목태(鼠目太)라고 부르며,

한약상에서는 '약(藥)콩'이라 부른다.

옛 문헌 『본초강목』에는 쥐눈이콩을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약으로 사용하면 더 좋다.

신장병을 다스리며 기를 내리어 풍열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활발히 하며 독을 푼다”고 기술하였다.

<효용성>

콩의 주요 건강 효과에는 체중 감량, 골밀도 증강, 유방암 발병률 감소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콩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콩 속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비만 체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콩을 많이 먹으면 치매를 방지하고, 머리가 좋아진다고 한다.

이는 레시틴이 뇌세포의 활동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되기 때문이다.
콩은 항암 작용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장의 기능을 개선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데도 기여한다.

그러나 콩은 성질이 차므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아이소플라본(isoflavon)'은 골밀도(骨密度)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아이소플라본의 하루 권장량은 아직 설정되지 않았지만

매일 50∼100㎎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학자들이 많다.

두부 1모에 150㎎, 두유 1팩(200㎖)에는 30㎎,

된장(15g)에는 5.5㎎가량의 아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다.

일명 노란콩 또는 흰콩(백태)이라고 불리는 대두는 오장을 보해 주고 경락의 순환을 도우며 장과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는 대두를 '두시'라 하여 울화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했다. 즉 신경이 날카롭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콩으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면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한편 쥐눈이콩에는 아이소플라본 성분이 일반 콩보다 5∼6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이소플라본은 항암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 손상된 골세포 재생 및 치료 효과도 있다.

쥐눈이콩에 함유되어 있는 인(燐)중합체 폴리포스페이트(polyphosphate)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콩 단백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 심장병 등 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춘다.    
출처파워푸드 슈퍼푸드, 박명윤, 이건순, 박선주, 2010, 푸른행복       -네이버-

 

1 쥐눈이콩 (잘 선별하여 1kg 단위로 포장합니다. )

2.쥐눈이콩 뻥튀기( 기타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쥐눈이콩만 뻥튀기 하였습니다.)

3.쥐눈이콩을 넣어서 밥을 지었습니다. 담백하고 맛이 좋습니다. 건강에도 좋구요...

4. 쥐눈이 청국장을 이용하여 환 가루를 만들었습니다.

5. 쥐눈이콩을 식초에 담가서 발효시켜 건조하여 가루를 내어 환을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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